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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ing

Swift 오토레이아웃(Autolayout)

by BlissBless 2017. 12. 3.

디바이스 화면의 크기가 다양해지면서, 여러 기기에서 제대로 보이도록 디자인 해야하게 되었다. 예를 어떤 기기에서는 버튼이 멀쩡하게 보이는데, 다른 기기에서 보이지 않게 되버리면 안되니까. 화면을 예쁘게 유지 되도록 해줄 손쉬운 무언가가 필요 하게 되었다.

그게 바로,


● 오토레이아웃(Autolayout)는?

각각 다른 화면 크기로 표시 할 때, 제약(Constraint)이라고 하는 규칙을 통해 위치 (x, y)와 크기(w, h)를 지정하고, 이 것들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레이아웃을 변경하고 화면에 나오도록 만들어 준다.


Leading: 왼쪽

Trailing: 오른쪽

Top: 위

Bottom: 아래

Width: 너비

Height: 높이

centerX: 가로방향 중심

cetnerY: 세로방향 중심

Baseline: 문자 baseline

Horizontal: 수평

Verical: 수직

Aspect Ratio: 가로세로의 비율


● 오토레이아웃(Autolayout) 지정 시, 생각해야 할 것.

사실 인간인 나는 이 버튼이, 레이블 등의 요소가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크기는 어느정도만 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나, 컴퓨터는 하나 하나 지정해 주지 않으면 모른다는 것.


어디에 어떤 크기로 존재 해야 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Constraint를 줄 것.



글로 읽을 때, 잘 이해 안됐는데, 강의를 들으니 그간 들인 시간이 무색하게 빡! 이해 됨.ㅎㅎㅎ